대순사상학술원(원장 배규한)은 9월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 2020년 추계학술회의(온라인)를 개최했다.
학술원 홈페이지의 온라인 학술회의장에서 진행된 추계학술회의는 학계에서 명망 높은 교수와 학자들이 참여해 발표와 논평, 질의와 토론을 진행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신영대, 조응태, 김용환 교수 등 총 8편의 학술논문 발표와 정재서, 강돈구, 고남식, 박상규 등 학자 16명의 논평 및 토론이 진행됐으며, 발표자와 일반 학자들과의 질의ㆍ토론도 함께 이루어졌다.
발표된 주요 논문으로는 「풍수 형기론으로 본 대순진리회 금강산토성수련도장」, 「대순사상의 정신개벽과 세계개벽의 상관연동 연구」, 「대순사상과 노장사상의 비교 고찰을 통한 상생관의 확장 연구」 등이 있었고, 온라인을 통한 발표자와 논평자의 심도 있는 토론과 참여학자들의 다양한 질의와 논의가 전개됐다.
배규한 학술원장은 “2020년 추계학술회의는 학술 가치와 질적 수준이 높은 논문 발표와 논평으로 대순사상에 관한 의미 있는 시간이 됐으며, 날이 갈수록 다양하고도 심층적인 대순사상 연구가 확대되고 있음을 확인하는 공간이었다”며 이번 학술회의의 의미와 성과를 전하고 학술회의에 참여한 분들에게 감사의 뜻을 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