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적으로 유서 깊은 고부 땅에 대성인(大聖人)께서 오셨다상제님의 탄강지(誕降地) - 문화재인 정읍시의 향토유산으로 지정 글 나종우 (문학박사·원광대 명예교수) 세상의 돌아가는 이치는 지금 우리가 잘 모르고 깨닫지 못해서 | 기획 - 불멸
교운 1장 9절 속 지하의 의미 - 무가 속 창세신화를 중심으로- 널리 쓰이는 말에는 일상적 정서에 의해 고착된 어감이라는 것이 있다. ‘지하(地下)’라는 말도 그 가운데 하나이다. 뭔가 모를 어둠과 공포를 안고 있는 이 | 기획 - 천상
<목차>Ⅰ. 들어가며 Ⅱ. 진법주로 이해하는 영대와 내정 Ⅲ. [여조전서]가 말하는 ‘영대’와 ‘내정’ Ⅳ. 정리하며 Ⅰ. 들어가며 이 글의 목적은 진법주와 [여조전서(呂祖全書)]라고 하는 두 가지 | 기획 - 천상
수강의 역사 1969년 종단 대순진리회 창설 이후 도인 교육 과정으로 수강을 시행하였다. 수강은 도인들의 심신 연마와 진리 이해 및 심화, 자질향상을 위한 교육 과정이다. 종단의 역사에서 수강은 도인들의 교리 교육의 한 축을 담당하면서 1980년 8월 10일( | 기획 - 불멸
대순종학지 3집에 실린 논문 - <요약>[전경] 공사 3장 14~15절에 언급되고 있는 진묵과 봉곡의 비극적 서사는 그간 참혹한 죽음으로 인해 진묵이 원을 품고 도통신을 이끌고 이 땅을 떠났으며, 훗날 증산은 해원공사를 통해 이들이 귀환 | 기획 - 할방
글 이병욱 1. 대순사상의 진묵설화에 대한 관점 [전경]에서는 이 화신불의 이미지를 수용해서 진묵을 불교의 종장(宗長)으로 삼는다. 이는 진묵이 불교계를 대표하는 인물이라는 것이다. 또 어느 날 상제께서 말씀하시길 「선도 | 기획 - 비상
Ⅱ. 도통과 도통진경 대순진리회 도인의 궁극적 목적은 도통(道通)이다. 도인에게 도통이란 대순진리에 통하여 도통군자(道通君子)가 되는 것이다. 증산은 우리나라가 상등국이 되고 금강산 1만 2천 봉에 응기하여 도통군자가 나온다고 언명하였다.8  | 기획 - 크리스탈紅
- 서구 규범 윤리학과의 대비를 중심으로 - Ⅰ. 들어가며 이 글은 19세기 말~20세기 초 한국에서 출현한 대순사상의 무자기(無自欺) 개념에 나타난 상생 이념의 윤리적 특징을 규범 윤리학과의 대비하에 | 기획 - 불멸
Ⅰ. 왜 종교인가? 우리는 인간을 포함한 지구에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가 위협받고 있는 위기의 시대에 살고 있다. 많은 이들은 이러한 지구적 위기를 단지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원인의 결과로 인식하지 않는다. 영적 | 기획 - 할방
Ⅰ. 들어가는 말 대순진리회의 도(道)는 신도(神道)이다. 신도(神道)란 상제님의 상생대도(相生大道)를 뜻한다. 그러므로 ‘신도를 닦는다’는 말은 인도(人道)를 바르게 세우고 상제님의 진리를 힘써 닦아나간다는 것이요 그 결과 신명의 | 기획 - 할방